본문 바로가기


박물관 안내

  • HOME
  • 박물관 소개
  • 박물관 안내
페이스북 공유하기트위터 공유하기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프린트 아이콘
국립청주박물관은

충북지역의 문화유산을 조사ㆍ연구ㆍ전시하고 다양한 문화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중원문화의 특색을 조명하고자 1987년 10월 30일 개관하였습니다.

(좌)박물관 조감도 측면 이미지 / (우)박물관 전경

박물관 건물은 우리나라의 대표적 건축가 故 김수근 선생께서 설계한 한국 현대건축의 기념비적인 작품으로 우암산 동쪽 기슭의 수려한 풍광을 배경 삼았습니다. 건축가 김수근 (1931~1986)은 이 땅에 현대건축의 기틀을 마련함과 동시에 건축도 예술임을 증명해 보였습니다. 건축을 빛과 벽돌이 짓는 '시'라 여겼던 김수근은 국립중앙박물관장 최순우를 통해 우리문화의 우수성과 매력에 대해 눈뜨게 되었습니다.

1979년 설계한 국립청주박물관은 현대건축이 한국의 전통을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 기념비적인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상당산성에 이르는 골짜기에 위치한 박물관 건물은 주변의 공간에 포근히 파묻히도록 여러 채로 나뉘어졌으며, 지붕의 강렬한 선은 건물의 정체성을 뚜렷이 드러낼 만큼 개성적입니다.

박물관 관람은 제일 높은 곳에서 시작됩니다. 전시장을 지나는 동안 수시로 자연과 만나면서 어느덧 현실세계로 내려오게 됩니다. 산중의 은거를 꿈꾸었던 옛 선조들의 심성을 현대적으로 풀어내고, 거기에 견고한 성곽의 개념을 도입하여, 소중한 문화재의 보관처로서 박물관의 이미지를 분명히 한 걸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상설전시실에는 충청북도에서 출토된 선사시대로부터 조선시대에 이르는 2,300점의 유물을 시대별로 4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전시하고 있어 충북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야외에는 진천 석장리 유적에서 조사된 백제시대의 제철로와 청주 용담동 유적의 통일신라시대 무덤을 복원 전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년 다양한 주제의 특별전시를 비롯하여 박물관 연구과정, 어린이 박물관학교, 전통문화교실 등의 문화교육 프로그램과 봄문화축제 등의 각종 문화예술 공연 등 문화행사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복합문화공간으로 2004년 10월 8일 문을 연 청명관은 어린이박물관과 기획전시실, 첨단 영상시설이 갖추어진 강당 등 이용자들에게 더욱 다채로운 문화생활의 기회와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